척추측만증이란?

정면에서 봤을 때 일자로 곧게 서 있어야 할 척추가 C자나 S자 모양으로 휘어짐과 동시에 척추 마디마디가 회전하여 변형이 되는 것을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원인

특발성 측만증은 측만증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유아기, 학령기, 청소년기에 특별한 이유 없이 발생하며, 키가 크는 동안에 계속 진행되므로, 발병 초기에 정확한 검진으로 30-40도 이상의 악성 측만증으로 휘어지는 변형을 막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특발성 측만증은 측만증의 약 85%를 차지합니다.

척추측만증의 종류

기능적 측만증

(Functional Scoliosis)

외상체를 숙일 때에는 척추가 펴지는 측만증, 외관상으로 크게 표시가 나지 않습니다.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조적 측만증

(Structural Scoliosis)

상체를 숙였을 때에도 척추가 휘어져 있는 측만증, 해부학적 구조의 이상으로 외관상으로나 X-ray 상을 확연히 알수있으나 대부분 그 원인을 알 수 없습니다.

특발성 측만증

(Idiopathic Scoliosis)

측만증의 약 85%를 차지하는 측만증, 청소년기에 특별한 이유없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측만증 진단

척추 측만증은 대부분 10세 전후에 시작되며, 특히 여학생에게 심하게 나타날 수 있고, 키가 크는 동안 계속 진행됩니다.
한번 휘어진 척추는 성장기 동안 키가 크는 과정에서 그 각도가 점점 심해지게 되는데,
발병 초기에 정확한 검진으로 30~40도 이상의 악성 측만증으로 휘어지는 변형을 막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합니다.

1단계 · 10도 이하 : 발견 즉시 운동치료를 포함하여 측만증 치료를 시작한다.
2~3단계 · 30도 이만 : 운동치료, 도수치료 및 특화 치료를 통하여, 증상별 맞춤 치료를 시작한다.
4단계 · 40도 이상 : 환자가 원할 경우 수술 치료를 시행한다. 심장이나 폐기능 부전이 없고, 환자가 수술을 원치 않을 경우는, 외형상 조정 및 악화 예방을 위해 운동치료 등을 시작한다.

척추측만증 검사

· 해부학적 이상유무 · 운동검사 : 가동범위 가능여부
· MOIRE(전신체형사진) : 왜곡된 외형문제 · 통증반응검사 : 손상 부위 발견
· Gait View(족저압 검사) : 정상적인 족압분석 · 표면근전도검사 : 심부근육 및 근 활성도 검사
· 도수검사 : 기능적 문제발견 · Nervoscope : 3D 각도분석

척추측만증 교정

내원 시 환자의 Cobb’s angle의 정도와 방향, spine 회전 유/무, 골반의 회전과 기울기 동반 유무, 기능 부전 유무, 외형상 왜곡된 정도, 운동 능력과 관절 가동 범위를 검사 합니다. 그 결과에 따라 악화 예방과 현재 상태를 개선하도록 특화된 개인 별 맞춤 교정과 도수, 재활운동, 특수기계 등을 프로그램으로 처방하여 치유합니다.

비대칭 근육의 균형화를 위한
개별 재활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