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발

요족

정상

평발이란?

발바닥에 아치가 없는 편평한 발을 뜻합니다.
발바닥에서 안쪽 아치가 낮아지거나 소실되고 변형이 되어 발바닥에 부하가 가해져 오래서있거나 오래 걸어다닐 때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평발이 심한 경우에는 발뛰꿈치가 바깥으로 기울어 지거나 발 앞부분이 바깥쪽으로 휘어져 무지외반증 유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족이란?

발바닥의 안쪽에 있는 아치가 정상 범위보다 높이 올라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러한 발의 형태는 걸을 때 발이 땅에 닿을 때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회전하는 회내 운동을 제한하고 이로 인해 발이 지면의 충격을 크게 받게 됩니다. 이러한 요족이 심한 경우에는 보행을 할 때 쉽게 피로를 느끼며, 발바닥이나 발가락의 통증과 염증, 무릎 통증, 족부나 하지의 신경포착과 심하게는 근육의 약해짐과 인대의 부전증 유발 가능성이 높습니다.

평발의 종류

유연성 평발

비체중 지지상태에서 발바닥에 정상적인 아치 모양이 보이지만 발에 체중이 실리게 되면 발아치가 내려 앉아 지면에 발바닥의 아치가 사라져 발바닥 거의 전체가 땅에 닿은 상태.

강직성 평발

발에 체중이 실리는 것과 상관없이 발의 위치에 상관없이 항상 발아치 모양이 소실되는 상태.

평발/요족 증상

발의 아치를 지탱해 주는 근막이나 근육이 힘을 받아 오래 서있으면 발바닥통증이 발생
발목과 발 안쪽에 통증이 생겨 발 모양의 변형 발생
발뒤꿈치가 안쪽으로 꺾여 들어가는 모양으로 주저앉는 증상
정상적인 발 모양 보다 장딴지 근육을 많이 쓰게 되므로 다리 근육과 발목이 두꺼움

발목과 발 안쪽에 통증이 생겨 발 모양의 변형 발생

평발/요족 교정법

평발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발의 아치가 없는 평발은 장시간 걷게 되면 허리,어깨, 목 등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평발은 전문가와 상담해 치유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발을 치유하는 방법으로는 수술 또는 비수술 치유가 있는데 수술은 말 그대로 평발을 아치가 있는 정상적인 발로 만들어 주는 방법이고 비수술은 기능성 안창을 착용하고 평발치유 운동을 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인 비수술 방법입니다.
기능성 안창은 발의 아치가 아직 형성이 되지 않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좋은 치유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