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세불균형이란?

자세불균형이란?

바른자세는 옆에서 보았을 때 구부정하지 않고, 귀 – 어깨 – 골반 – 무릎 – 발목이 일직선을 이루는 것입니다.
자세 불균형으로는 굽은등(배와 골반을 내밀고 등이 굽음) 자세와 요추전만증( 요추에 과한 커브)이 대표적입니다.

바른자세는 옆에서 보았을 때 구부정하지 않고, 귀 – 어깨 – 골반 – 무릎 – 발목이 일직선을 이루는 것입니다.
자세 불균형으로는 굽은등(배와 골반을 내밀고 등이 굽음) 자세와 요추전만증( 요추에 과한 커브)이 대표적입니다.

자세불균형 원인

자세불균형 원인

의자에 눕듯이 앉는 습관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잘못된 자세의 장시간 운전
높은 굽의 신발 착용(하이힐)
복부 및 둔부 근력이 약한 경우

의자에 눕듯이 앉는 습관
과도한 스마트폰의 사용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
잘못된 자세의 장시간 운전
높은 굽의 신발 착용(하이힐)
복부 및 둔부 근력이 약한 경우

자세불균형 종류

자세불균형 종류

a. 정상(Ideal alignment)
b. Kyphosis-loadosis (흉추후만/요추전만)
c. Flat-back(편평등)
d. Sway-back(굽은등)

· Kyphosis-loadosis (흉추후만/요추전만) 허리가 앞으로 밀려 배를 내미는 자세입니다.
머리는 전방으로 기울어져 있고 골반이 전방경사가 되어 무릎이 중심선 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 Flat-back(편평등) 측면에서 봤을 때 흉요추의 커브 없이 척추가 일자로 변형 된 것을 말합니다.
골반이 후방경사되어 둔근과 햄스트링이 타이트하고 장요근이 약화됩니다.
앉아 있을 때 허리통증이 심합니다.
· Sway-back(굽은등) 배와 골반을 내밀고 등이 굽은 자세를 말합니다. 이 자세의 기전은 골반(고관절)이 앞으로 이동하면서부터 시작되는데 몸의 중심이 전방으로 쏠리는 것을 잡기 위해 다른 신체 부위의 부분들이 변화를 일으킵니다.

자세불균형 증상

자세불균형 증상

항상 피로하고 지침
원인불명의 모호한 통증 지속
생리불순
체액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 다리 부종 및 냉종
복부비만

목, 어깨의 경직 및 통증
두통 및 안구통
피로감
불면증
라운드 숄더

자세불균형 교정

자세불균형 교정

01.

척추의 배열 및 골반의 불균형을 정상화 하기 위한 정골 교정 및 부위별 도수 및 근막이완, 근 강화운동

02.

통증을 유발하는 긴장된 근육에 대한 통증 관리

03.

바른 자세를 위한 생활습관 체크